IT한 것/WINDOWS

Windows에서 심볼릭 링크 만들기 (관리자 권한X)

lovian 2022. 5. 26. 10:15

아무래도 윈도우즈는 GUI 운영체제이다보니 심볼릭 링크를 많이 사용하지 않는 편으로 알고 있다.

이번에 한번 사용해볼겸 살펴봤는데, 흔히 검색되는 사용 방법에 대한 내용은 관리자 권한이 필요하다는 내용이 대부분.

 

심볼릭 링크를 굳이 관리자만? 이라는 생각이 들어서 정공법으로 접근해봤다. MS 문서를 확인

 

https://docs.microsoft.com/ko-kr/windows/security/threat-protection/security-policy-settings/create-symbolic-links

 

기호 링크 만들기(Windows 10) - Windows security

기호 링크 만들기 보안 정책 설정에 대한 모범 사례, 위치, 값, 정책 관리 및 보안 고려 사항을 나타냅니다.

docs.microsoft.com

 

요약하자면, 아무나 링크를 만들면 보안상 문제가 있을 수 있으니까, 확인된 사람에게만 이 권한을 주라는 것.

 

정책편집기를 열어 원하는 계정에 권한을 추가하면 된다.

실행 창 -> gpedit.msc -> 로컬 컴퓨터 정책 -> 컴퓨터 구성 -> Windows 설정 -> 보안 설정 -> 로컬 정책 -> 사용자 권한 할당 까지 타고 들어오면, 아래화면 같이 심볼 링크 만들기 항목을 확인 할 수 있다.

항목을 편집하려고 하면 (더블클릭)

사용자 또는 그룹 추가를 눌러서 현재 로그인 한 계정을 찾아 추가하면 된다.

 

MKLINK [[/D] | [/H] | [/J]] 링크 대상
    /D 디렉터리 바로 가기 링크를 만듭니다. 기본값은 파일 바로 가기 링크입니다.
    /H 바로 가기 링크 대신 하드 링크를 만듭니다.
    /J 디렉터리 교차점을 만듭니다.
    링크 새 바로 가기 링크 이름을 지정합니다.
    대상 새 링크로 참조되는 절대 경로 또는 상대 경로를 지정합니다.

MKLINK를 사용하면 되는데, 리눅스의 ln 명령과는 달라서 불편하다.

"ln -s 대상 ." 명령을 사용하면 대상의 이름과 동일한 링크를 만들어줬는데, "MKLINK . 대상" 명령을 사용하면 현재 디렉토리의 예약어인 .으로 링크를하려고 판단하는지 권한 실패가 뜬다 (이것 때문에 위에 권한 설정이 안된줄 알고 껏다 켰다가 삽질을..)

결국, "MKLINK 대상이름 대상" 명령을 사용해야 대상의 이름과 동일한 링크를 만들 수 있다.